본문 바로가기

BG

저작권에 관해서

728x90

저작권에 관해서

올리 비에르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걱정이 하나 더 늘었다.
시작하기 전에도 몇 가지 걱정으로 인해 시작하기가 싶지 않았는데 막상 시작하고 보니 나름 잘하고 있는 것 같아서 조금은 뿌듯 한 마음으로 이것저것 글도 올리고 구독도 하고 공감과 댓글 대댓글을 쓰기도 하며 그래 뭐 이렇게 조금씩 하면 괜찮겠다 싶은 순간 불현 듯 저작권이라는 단어가 나를 멈칫하게 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게시물을 올리게 되고 올려지는 여러 가지의 내용들 중에 직접 만들지 않는 이상은 인터넷이나 활동 중인 다른 곳에서 퍼오거나 해야 하는데 어느 정도까지 퍼올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는지 알 수가 없으니 잠깐의 블로그 활동을 하고 있는 나로선 불안하고 자꾸만 움츠려 들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예전에 내가 즐겨 보던 유튜브 채널이 있었는데 구독자도 많았고 나름 인기 있는 유명한 유튜버 채널이었는데 어느 날엔가 갑자기 채널 자체가 날아간 걸 본적이 있다. 그 후에 채널이 왜 없어 졌는지 유튜버가 말해 주었는데 올린 영상 중에 저작권을 침해한 것이 있어서 한 순간에 수많은 구독자와 채널 자체가 날아가는 일이 발생 했다는 말을 들은 기억이 있다.
블로그는 어떤 식으로 운영이 되는 진 모르지만 저작권이 걸려서 블로그 자체가 없어지는 것인지 문제 되는 영상이나 게시물만 없애면 되는지 정확한 선을 알고 싶다.

아무것도 해보지 않고 걱정만 앞서니 이것 또 한 문제다.
이 글을 올린 뒤에 한번 알아봐야겠다.

 

역시 인터넷에 가볍게 찾을 수 있는 것들도 함부로 쓰면 않되었네요. 신중하게 사용 해야 겠어요.

아무 생각없이 블로그를 운영 했다면 좋지 않은 일을 겪을 수도 있었겠어요.

초반에 알게 되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들은 저작권에 대해서 어떻게 운영하고 계신가요?

 

찾아보니 저작권에 걸리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주소를 올립니다.

바로 접속할 수는 없고요 사이트 주소만 올려 봅니다. 참고하세요.

 

픽사베이(Pixabay)

https://pixabay.com/ko/

한글뿐만이 아니고 영문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검색할 수 있는 종류가 다양하고 비디오도 검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미지, 벡터 그래픽(아무리 확대해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보통 로고 같은 것들 이래요), 일러스트

 

언스플래쉬(Unsplash)

https://unsplash.com/

프로 수준의 작가들이 고퀄의 사진들을 무료로 올려놓는다고 하네요.

영문으로만 검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펙셀(Pexel)

https://www.pexels.com/ko-kr/royalty-free-images/

블로그, 유튜브 등 콘텐츠 작업에 사용 가능하고 수정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는 접속하셔서 자세한 내용을 보시는 것이 나을 것 같네요.

 

저작권이라는 것이 만든 사람들의 땀과 열정이 섞여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알려 드리는 사이트들이 비록 저작권에 대해서 자유 롭다곤 하지만

여러 사람들을 위해서 무료로 배포하는 것에 고마움의 표시로 우리 모두

조금의 성의로 작가에 대한 출처를 밝히는 센스를 가져 보아요.

         

'B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며  (0) 2020.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