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범죄의 해부학/살인으로 보는 악의 심리 22단계

정당한 살인 부터 사이코패스 고문 살인까지 22가지 악의 심리 단계

728x90

정당한 살인 부터 사이코패스 고문 살인까지 22가지 악의 심리 단계

 

* 아무 계획 없이 그냥 호기심에 해보려고 했는데 제가 너무 단순히 생각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일단 시작했으니 해보긴 할 텐데 정 안되면 포기해야 될지도 모르겠네요.

심리나 이런 전문적인 분야는 함부로 건드는 게 아닌가 봐요. 후회 중 ㅋ

그냥 제가 봐서 나름의 내용을 조금씩 올리려고요. 굉장히 허접할 수 있다는 점 감안하시고 보아주세요.

끝까지 봐주시는 분들께 감사와 저의 허접한 글을 끝까지 읽어 주시는 용기에 엄지 척 ㅋ*

 

 

나는 평상시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형태 및 정도의 악에 초점을 맞추려 한다.

여기서"평상시"의 악은, 한 명 혹은 여러 명의 가해자가 함께 저지른 범죄 행위를 뜻하는 말로 사용했다.

 

* 이표는 살인 사건에 초점을 맞 추었지만 범죄를 의심은 하지만 법정에서 유죄 판결을 받지 못한 살인 사건 등의 예외도 포함되었다. 지역사회에서 악랄하다는 평을 얻은 사건도 포함됨* 

                                            *이 표는 단테의<신곡>에 나오는 악의 분류*

 

 

 

*사이코패스의 정의는 1980년 이후 캐나다의 심리학자 로버트 헤어 와 그의 동료 들이 원래의 의미를 가다듬어 사이코패스 진단법을 개발하면서 지금의 형태로 구체화되었다. 이 항목은 20개로 되어 있고 성격에 대한 항목이 주를 이루며 행동과 관련된 항목도 있다.

각 항목에는(아주 많이, 조금, 전혀 중 무엇에 해당하느냐에 따라) 2점, 1점, 0점이 주어지므로 최대 40점이다.

30점 이상이 나오면 사이코패스로 간주, 이하인 10점대에서 20점대는 사이코패스 기질을 가진 것으로 분석한다.

 

흥미를 가져야 할 부분은 성격과 관련된 항목이다. 항목을 다 취합하면 자기중심적 혹은 자기도취적이며 남의 권리나 기분은 조금도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이 그려진다.

그런 사람들이 가진 특징은 놀라운 언변, 외적 매력, 과장하는 버릇, 남을 속이거나 조종하려는 태도, 병적인 거짓말 습관, 양심의 가책이나 죄책감의 부재, 타인에 대한 냉담함, 공감 능력 부족,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지지 않는 태도 등이다.

행동과 관련된 항목으로는 충동성, 성적 문란함, 자제력 부족, 남에게 기생하는 생활 습관 등이 있다.

 

악행을 범하는 사람들에게서 유난히 두드러져 보이는 특징이 바로 이런 극단적 자기도취성이다.

특히 속임수를 잘 쓰고 타인의 고통에 무심하며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는것이다.

이런 특징을 갖춘 사람은 어떤 악행도 저지를 수 있다.